굿 윌 헌팅은 1998년 3월 21일에 개봉하였고 2016년 8월 17일에 재개봉한 영화이다. 영화 아이다호, 투 다이 포, 사이코등의 구스 반 산트 감독의 작품이다. 내용은 교훈을 주고 있으나 욕설등 다소 거칠게 흘러가며 갈등이 있는 영화로 15세 관람가로 등급이 정해졌고 러닝타임 126분의 미국 영화이다. 영화에 출연하는 맷 데이먼과 벤 애플렉이 각본을 쓰고 각각 주연과 조연으로 연기를 하며 큰 화제가 되었고 이 영화를 계기로 이 두 사람은 영화계에서도 크게 각광을 받기 시작한 영화이기도 하다.
마음의 공감과 위로를 진정으로 느끼게 해주는 이야기
보스턴에 사는 윌 헌팅은 기억력, 수학, 법학 둥 천재적인 두뇌를 가지고 있는 청년이다. 하지만 윌은 입양과 파양의 반복과 위탁부모의 학대로 인해 불량스럽게 성장했다. 주먹질에 절도로 인한 전과, 욕설, 술, 담배등이 익숙한 윌은 허드렛일이나 막노동으로 푼돈벌이를 벌며 생활한다. MIT에서 청소부로 일을 하는 윌은 교수가 공개 수학문제를 복도 칠판에 게시하면 문제를 외우고 집에 돌아와 수식을 풀어낸 후 저녁에 학교로 돌아가 답을 적어내는 행동을 하곤 했다. 이 문제를 낸 랭보교수는 자신이 낸 문제를 풀이한 학생을 찾으려 했으나 찾을 수 없었고 랭보교수는 새로운 문제를 복도 칠판에 게시한다. 랭보 교수는 자신의 문제를 푸는 윌을 발견하고 그의 거취를 수소문한다. 윌은 이전에 패싸움을 벌인 일로 법정에서 실형을 확정받은 상태이다. 랭보교수는 판사의 허락 아래 윌은 풀려난다. 랭보 교수는 이 조건으로 수학문제를 풀 것과 정신과 치료를 받는 것이었다. 그러나 윌은 반발심으로 정신과 치료도 제대로 진행하지 않았다. 이에 랭보교수는 룸메이트였던 숀 맥과이어를 찾아가 윌을 부탁하게 된다. 이후 윌과 숀의 관계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어떤 공감과 위로가 전해지는지 무조건 꼭 한 번은 보길 추천한다. 또한 숀을 만나기까지의 윌과 과거의 불량스럽고 날이 서있는 윌의 모습과 숀을 만나면서 변해가는 윌의 모습을 보고 느끼기 위해서는 조금은 긴 러닝타임이지만 어느 장면하나 놓치지 않고 보길 권장한다.
신예와 베테랑의 조화로운 연기
윌 헌팅역의 맷 데이먼은 굿 윌 헌팅으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 후보에 오르는 등 큰 주목을 받으며 연기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실제로 하버드 대학교를 다녔고 연기에 뜻이 더 깊어 학교를 자퇴한 배우이기도 하다. 윌의 동네 친구인 처키 설리반 역에는 벤 애플렉이 연기하였다. 벤 애플렉은 실제 맷 데이먼과 어릴 때부터 친구이고 맷 데이먼과 같이 굿 윌 헌팅에서 각본을 쓰고 둘은 같이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각본상을 받았다. 로빈 윌리엄스는 코미디 배우의 이미지가 강했으나 죽은 시인의 사회에 이어 다시 한번 이상적인 멘토 역할을 너무나도 잘 연기하며 정극 연기도 역시 잘하는 배우로 다시 한번 평을 받으며 아카데미 남우 조연상을 수상하게 된다. 랭보 교수 역의 스텔란 스카스가드는 굿 윌 헌팅 외에 아미스타드라는 작품에도 출연하며 두 작품 모두 아카데미 후보에 오르며 인지도를 높이기도 하였다. 명장면이 많을 만큼 연기들이 훌륭하였다.
등대 같은 스승을 만나 멋진 사람으로 성장해 가는 모습을 보여주는 작품
굿 윌 헌팅은 평점 10.00으로 완벽한 점수를 받은 작품이다. 관객과 평론가 모두에게 극찬을 받은 작품이다. 1998년 70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과 각본상, 10회 시카고 비평가 협회상에서 유망남우상, 55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에서 각본상, 48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엔서 은곰상, 3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에서 각본상과 유망주상을 수상하였다. 이 영화는 어릴 적 불우한 환경에서 자란 주인공을 탓하거나 모른 척하지 않은 어른의 위로가 얼마나 큰 영향을 주는지를 보여주는 작품이다. 물론 주인공의 천재성이 있어서 그런 부분이 이런 좋은 어른을 만나게 하지 않았나 하는 사람들도 분명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건 설정이고 모든 사람이 다 그럴 순 없겠지만 분명 우리 주위에는 우리의 아픔을 상처를 들쑤시거나 충고만 하는 사람만 있진 않을 것이다. 분명 이런 상처들을 치유해 주며 앞으로 나아갈 수 있게 진심으로 위로와 방향을 안내해 주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각자의 인생에서 등대 같은 사람은 누구일지 그리고 우리는 누군가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일지도 생각해 볼 수 있는 영화 굿 윌 헌팅 꼭 보길 추천한다.
댓글